[소개] Amazon CloudEndure란?

Why CloudEndure?

  • On-premise 나 Co-location 등 기존 인프라를 AWS로 마이그레이션이 필요한 경우
  • 리프트 앤 시프트 솔루션을 이용하여 마이그레이션을 수동으로 하지 않고 자동화 하고 싶은 경우
  • Server 와 애플리케이션을 간편하게 마이그레이션하길 원하는 경우
  • 편리하고 빠르게 재해 복구를 하고 싶은 경우
  • AWS로 마이그레이션의 진행 상황을 추적 할 뿐만 아니라 간소화 및 가속화하여 진행 상황을 신속하게 확보하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손쉽게 파악 및 해결하여 마이그레이션 프로젝트 에 사용되는 전반적인 시간과 노력을 줄일 필요가 있을 경우

Cloudendure?

CloudEndure 마이그레이션은 자동화된 리프트 앤 시프트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간소화하고 신속하게 처리하여 이에 대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CloudEndure는 AWS로의 대규모 마이그레이션을 단순화, 가속화, 자동화하는데 도움이됩니다.

데이터 복제는 애플리케이션 중단이나 성능 영향없이 백그라운드에서 수행되므로 데이터가 실시간으로 동기화되고 컷 오버 기간이 최소화 됩니다.

  • Cut Over : 소스 시스템 에서 교체 시스템 으로 전환 하는 프로세스

재해 복구

Disaster Recovery를 사용하면 클릭 한 번으로 비즈니스 연속성 및 복원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

블록 수준의 연속 복제와 고도로 자동화 된 프로세스를 활용하여 모든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RPO 및 RTO 를 최소화 하고 기존 재해 복구 비용을 크게 절감합니다.

  • RPO(Recovery Point Object) : 목표 복구 시점
  • RTO(Recovery Time Object) : 목표 복구 시간

특징

연속복제

소스 시스템을 스테이징 영역으로 블록 수준의 지속적인 비동기식 복제를 제공 합니다.

무중단 프로세스

소스 시스템의 다운 타임없이 클라우드에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손쉬운 DR 장애 조치

SaaS 형태의 서비스를 이용하여 GUI를 통해 간편하게 장애 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연속적인 데이터 복제를 사용하여 짧은 RPO 기간 가능

최소 10분 단위의 백업을 이용하여 짧은 RPO 기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아키텍쳐

작업 흐름

  1. 소스 머신 에 CloudEndure 에이전트 를 설치합니다 .
  2. Agent가 Staging Area로 복제를 시작합니다.
  3. 테스트모드를 통해 마이그레이션 테스트를 수행 합니다.
  4. 성공적으로 테스트되면 테스트 서버를 삭제합니다.
  5. 컷 오버 모드를 통해 마이그레이션을 수행 합니다.
  6. 대상 머신이 성공적으로 시작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7. 컷 오버 가 완료된 후 콘솔에서 소스머신을 제거 하여 스테이징 영역 을 정리하고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복제 자원을 삭제 하여 비용을 줄입니다.

데모

VM에 설치되어 있는 서버의 Web 및 DB

CloudEndure Agent 설치

에이전트가 설치되면 자동으로 CloudEndure Console Machines 탭에 등록됩니다.

Source Server 정보
Target BluePrint
Cut Over 실행

Target Machine을 생성하는 방식에는 Test Mode와 Cutover Mode가 있습니다.
Test Mode는 실제 Migration 전에 Target Machine이 잘 생성되는지 확인하기 위해 Target Machine을 생성하는 모드입니다.
소스 시스템이 대상 환경 에서 제대로 작동 하는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Cutover Mode는 Test 후에 최종적으로 Migration을 하는 Mode입니다.
Cutover Mode를 동작시키면 기존 Test Mode로 구동한 Target Machine을 삭제하고 최종 Target Machine을 생성합니다.

Migration 완료

Cutover 이후 Target Machine이 생성된 모습
Target Machine의 App 마이그레이션 확인
Target Machine의 DB 마이그레이션 확인

결론

CloudEndure를 이용하면 Migration을 자동화하여 작업을 간소화 하고 신속하게 처리하며 휴먼 에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데이터 복제를 지원함으로써 마이그레이션이 다시 필요한 경우에도 신속하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복제 중에도 정상적인 비즈니스 운영을 유지합니다.

Cloud Endure Migration은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하며, 스냅샷을 만들거나 디스크에 데이터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소스 시스템 성능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CloudEndure의 라이선스는 무료로 제공 됩니다.

지원되는 OS 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어 마이그레이션 솔루션, 전문가 등에 투자할 필요가 없어 비용 또한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물리, 가상,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 마이그레이션을 할 일이 있다면 CloudEndure를 고려해도 좋을 듯 합니다.

조금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면, AWS 문서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https://docs.cloudendure.com/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NDS Sales팀으로 연락 주시길 바랍니다. 
cloud.sales@nongshim.co.kr

SA 김주현

By |2021-04-13T17:53:05+09:002021-04-13|Categories: AWS, TechBlog|

About the Auth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