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AWS Well-Architected Framework란?

AWS를 이용해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IT 담당자 또는 비용 관리 부서로부터 많은 문의를 받고 있는 질문들이 있습니다.

1) 제 워크로드가 잘 설계가 되어 있나요?
2) 다른 고객들은 X 솔루션을 구현할 때 어떻게 해요?
3) Y 서비스 구성할 때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인가요?
4) 사용하지 않는 서비스로 인해 불필요한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나요?

그러나 위와 같은 질문들이 자주 접한다고 해서 쉽게 개선 사항을 권장하거나 해결할 수 있는 내용은 아니며, AS-IS에 대한 분석과 고객의 현황, 모범 사례를 기반으로 어떻게 개선을 해나갈 것인지 도출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점을 AWS에서는 AWS Well-Architected Framework를 통해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도록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으며, 6개의 핵심요소를 기반으로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조직, 프로세스, 아키텍처와 같은 전반적인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AWS가 제안하는 모범 사례를 통해 워크로드가 개선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WS Well-Architected Framework의 핵심 요소로는 운영 우수성, 보안, 안정성, 성능 효율성, 비용 최적화, 지속 가능성이 있으며, 각 핵심 요소는 설계 원칙을 준수하거나 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어떤 모범 사례를 따라야 하는지 안내하고 있습니다.

– AWS Well-Architected Framework의 6가지 핵심 요소 –

*참고 사항
– 6가지 핵심 요소에 대한 간략 정의
1) 운영 우수성
운영 우수성 원칙은 운영 및 모니터링 프로세스를 점검하며 개선을 통해 지속적인 통합, 제공을 지향합니다.
– 코드 기반의 운영
– 소규모 변경 사항에 대한 반복 적용
– 실패 예측 및 학습

2) 보안
보안 원칙은 데이터, 시스템 및 자산을 보호하는 방안을 안내하며 보안 설정 및 서비스에 대한 적용 현황을 점검합니다.
– 강력한 자격 증명 기반 구현
– 추적 기능 활성화
– 모든 계층에 보안 적용
– 전송 및 저장 데이터의 보호
– 데이터의 엑세스 제어

3) 안정성
안정성 원칙에서는 워크로드의 일관성, 장애 복구 프로세스에 대한 현황을 점검합니다.
– 장애에 대한 자동 복구
– 복구 절차의 테스트
– 수평적 확장으로 단일 장애에 대한 대비(가용성 증가)
– 자동화를 통한 인프라 변경 사항 관리

4) 성능 효율성
성능 효율성 원칙은 클라우드 리소스를 요구 사항에 맞게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유지할 수 있는지 점검합니다.
– 서버리스 아키텍처 사용
– 자동화를 통한 반복 테스트 수행
– 워크로드에 맞는 기술 접근 방식 사용

5) 비용 최적화
비용 최적화 원칙은 불필요한 비용 발생 방지에 중점을 두고 점검을 수행합니다.
– 클라우드 재무 관리 구현
– 소비 모델 도입
– 비용 분석 및 기여도 파악

6) 지속 가능성
지속 가능성 원칙은 환경 영향, 에너지 소비 효율성에 중점을 두고 점검합니다.
– 관리형 서비스 사용
– 지속 가능성 목표 수립
– 효율적인 H/W 및 S/W 제품 도입

6가지 핵심 요소를 기반으로 워크로드를 검토 및 개선하기 위해서는 AWS Well-Architected Framework Tool을 통해 별도의 비용 없이 수행이 가능하며,
NDS를 통해 수행을 하는 경우 고객사 아키텍처에 대한 분석과 함께 필요에 따라 6가지 핵심요소에 대한 질문을 포함하는 인터뷰 문서로 수행을 하게 됩니다.

– AWS Well-Architected Framework Tool 접속 화면 –

이후 인터뷰 문서 및 현황 분석을 통해 Well-Architected Framework 보고서를 작성하고 개선이 필요한 항목들은 모범 사례를 준수하기 위해 어떻게 조치를 해야하는지 AWS의 모범사례와 NDS의 권장 사항이 함께 안내됩니다.
이러한 조치는 대상의 중요도, 영향도, 소요 시간, 비용 등을 고려해 고객과 협의를 통해 단기, 중기, 장기로 구분해 개선 계획을 수립합니다.

– 수행 기간 선정 및 분류-

수립된 개선 계획은 NDS의 서비스 데스크를 통해 순차적으로 수행을 하고 AWS Well-Architected Framework 모범 사례를 준수할 수 있도록 합니다.

By |2024-01-16T14:44:22+09:002023-08-25|Categories: Uncategorized|

About the Author: